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코드를 건드리다보면 내 코드가 어렵게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다행인 건 나만 그런 게 아니라는 위안일까?ㅎㅎ
덕분에 좋은 영상을 찾게 되었다. 코드리뷰 문화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는데 이제는 나에게도 필요할 것 같아서 찾아보다 너무 도움이 되어서 영상 내용을 기록해두고 싶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6eMI_lDn9o

오늘 내용의 출처는 모두 이 영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클린하게 코드 작성하기


  1. 조건이 길면 변수로 빼는 게 좋다.
  2. 변수의 이름은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명시해라.
  3. 주석이 설명을 대신해주지 않는다. 주석이 필요한 코드는 이미 부족한 코드일 수 있다.
  4. 함수가 하는 일에 대해 정확하게 이름을 지어라. fetch를 쓰면 fetch~~, render를 쓰면 render~~~
  5. 코드 줄 수 줄이는 데 집착하지 말아라.
  6. 상수는 이름을 주자. if 조건에서 그냥 써있는 상수는 나중에 이 상수의 의미를 잊어버린다.
  7. 깊이 있는 중첩은 피하자. else를 많이 남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8. 매개변수에 이름을 부여하자. object 형식으로 보내면 좋다.

 
 
 
 
 
 
 

실전 예제 8

출처: 코딩알려주는누나, 내코드가 과연 잘 짠 코드일까?, 실전 예제 8

 
 

 
대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눈을 똥그랗게 뜰 만큼!
정말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는데 실전 예제 8은 꼭 예제로 기억해두고 싶어 발췌하게 되었다.
 
매개변수 사용할 때, 그 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를 때가 꽤 많을 것 같은데,
저런 방식으로 명칭을 부여해서 사용할 수가 있구나를 알 수 있었다.
 
 


 
 
나도 다른 코드 짜다가 돌아보거나 오랜만에 작성하면 내가 작성했던 것도 기억이 잘 안 나는 경우가 심심찮은데
덕분에 코드의 부족함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저런 디테일이 아직 부족하구나를 알 수 있었고, 코드리뷰를 저러한 방식으로 하게 되는구나?!
나도 내 코드를 좀 더 클린하게 바꾸어 볼 수 있도록 개선해 보아야 겠다.😊
 
 
 
 
 
 
 

출처:
코딩알려주는누나, 내코드가 과연 잘 짠 코드일까? | 근거있는 코드리뷰 하는법, https://www.youtube.com/watch?v=S6eMI_lDn9o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