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비스 배포 후 개발과 구직활동을 병행하며 대략적인 추이들을 살펴보고 있는데 큰 변동이 없었다.
로그인 없이는 홈, 상세페이지 화면밖에 둘러볼 수 가 없어서 내가 개발한 다른 부분의 로직이 잘 실행이 되는지 확인이 어렵다.
예를 들어 카카오 로그인이 잘 실행이 되는지라던가
마이페이지가 로그인 여부에 따라 잘 작동된다던가
 
아무래도 카카오 로그인으로만 가입이 가능하게 해놓으니 둘러볼 수 있는 부분에 제약이 생기는 것 같아,
CRUD보다 일반 회원 로그인과 회원가입창을 만드는 데에 먼저 신경쓰고 있다.
 
 
 
최근에 아는 지인이 말한 말이 머릿 속에 계속 맴돌았는데 다시 개발을 이어가며 계속 신경이 쓰이더라.
요즘에는 숙련된 리액트 개발자가 잘 없다고 하더라. (확실한 단어는 아닌데 대충 비슷한 표현으로 대체)

 
 
 

숙련된 리액트 개발자? 리액트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며 개발하는 사람이 아닐까?
가령 useState로 상태를 저장하고 일부분만 리렌더링을 시켜서 앱처럼 기능하게 한다던가,
아예 상태 관리해주는 프레임워크? 등을 사용하는 사람?
useEffect를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
가상돔? React DOM과 트리를 잘 아는 사람?
 
 
 
글쎄... 잘 모르겠다.
 
 
 
내가 리액트 기능의 일부만 사용하는 겉핥기 수준에 머무른건지
리액트의 순기능을 더 잘 사용하고 싶어서 기존에 사둔 Node책을 틈틈이 읽어보려 하고 있다.
그러면서 요즘 계속 만들고 있는 회원가입 페이지를 오늘도 코딩하려고 켰는데, 에러가 뜨더라!
 
 
 
리액트에서 지원하는 <Form>를 사용했는데 며칠 동안은 뜨지 않던 에러가 오늘은 아래처럼 뜨는 것이다.
 

useSubmit must be used within a data router.

 

로그인의 회원가입 버튼 > 에러

 
 
useSubmit 관련 에러인 것 같았는데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form onSubmit이 등록되어있어 자동 서브밋 렌더링을 하려고 하다보니 생긴 에러인 것 같다..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Form 태그를 사용했으니까 리액트애서 제공하는 태그 특성상 추가적인 좋은 기능에서 비롯된 것 같다.
그러다보니 아까 지인의 말이 생각이 났고, 어떻게 만들어야 리액트를 사용한 보람이 있는 SPA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이 됐다.
 
 
그래서 찾아봤다. 유튜브에 리액트 Form 태그라 검색해보니 좋은 영상이 있었다.
향후 리액트 개발의 미래에 대한 예측 이야기다.
 
https://www.youtube.com/watch?v=nLTjfxPBWow
 


 
 
 

리액트 미래와 FullStack?

 
이야기의 큰 틀은 리액트에서 CRUD 구현이 모두 가능한데 리액트 개발사 측에서 앞으로 리액트개발을 FullStack으로 지원해줄 거라는 미래 관점 이야기였다.
R(Read)은 RSC을 이용해서 비동기 함수 async fuction {await ~~ }으로 쉽게 구현이 가능해졌고,
CUD는 (= 뮤테이션) form 태그를 이용을 더 밀어준다는 이야기.
 
현재 CSR로 개발이 되어 일부만 렌더링이 가능해진 시대에서
리액트 측에서 <form>이나 리액트 form 관련 태그를 좀 더 사용하기를 권장한다는 이야기인 것 같다.
 
∴ 결과적으론 리액트 개발자는 Backend 만큼의 지식을 보유하지는 않아도 리액트 자체로 CRUD가 가능해진 시대에서
점점 FullStack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바뀔 것이라는 것이 메인 주제인 것 같다.
대신 서버 통신 등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할.
그 근거로 리액트 공식문서의 차례와 정렬 순서 등을 예측 삼아 정리를 한 것 같았다.
 
그리고 이 분의 다른 영상인 리액트로 간단하게 POST 회원가입을 만드는 영상도 있어서 봤는데
전반적인 흐름이 Next.js에 좀 더 가까운 것 같아서  지금 나의 상태를 전부 Next로 바꾸고 새롭게 공부하는 방향보단
지금 해왔던 것을 꾸준하게 잘 해서 완성시키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 참고 정도 해보려 한다.
 
 

 

정리

지인과 유튜브 영상 덕분에 리액트의 장점을 다시 생각해보고
나도 리액트 공식문서를 더 활용해서 리액트에서 앞으로 권장하는 기술들을 좀 더 유의깊게 살피기로 마음먹었다.
미래의 리액트 흐름에 대해 고찰하며 개발할 수 있는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우선 가까운 목표로 리액트 공식문서 Form을 통해 다양한 방법 중에 선택을 해서 좋은 코드를 꾸릴 수 있도록 하려 한다!
화이팅!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