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ailway 배포] Backend, MySQL 배포하기 : MySQL Workbench 연결
1200seconds 2025. 4. 11. 12:02개요
- Railway와 MySQL Workbench 연결하기

전에 Railway랑 MySQL을 제대로 연결하지 못해서 배포를 중단했었는데, 무료로 먼저 연결이랑 시도부터 할 수 있는 곳이 Railway밖에 없는 것 같아서 다시 시도해보았다. 그러면서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했는지를 알게 되었다.
나는 내 계정과 비번과 포트번호를 쓰는 건 줄 알았는데ㅠㅠ 아니었구나..
까먹기 전에 연결하는 방법을 기록하려 한다.
핵심
> 나의 MySQL 계정을 연결하는 게 아니라, Railway의 MySQL Variables 정보들로 연결하는 것이다!
당연히 내 MySQL 워크벤치 속 파생 계정이나 나의 root 계정과 비번으로 연결을 하는 줄 알았는데,
워크벤치에서 연결할 때에는 Railway의 DB 연결 데이터들을 내 워크벤치에 입력을 해야 한다.
| HOST |
| USER |
| PASSWORD |
| PORT |
그리고 PASSWORD의 경우에는 내 root 비번이 아닌 Railway에서 제공하는 비번을 입력해야 한다.
근데 그 비번은 Variables에 써있지 않고 숨겨져있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기로..
방금 알았는데 MYSQL_ROOT_PASSWORD 값 그대로 복사하면 되더라!
오히려 포트번호를 잘 작성해야 한다! Railway에서 제공하는?? 프록시 연결 포트 번호를 써야 한다. 기본 포트번호가 아님 ㅠㅠ
> Railway에 들어가자
Railway에 들어가서 Sign up을 한 후, 내 대쉬보드에 새 프로젝트를 만들 것이다.
여기서 Deploy MySQL을 누르면 MySQL 프로젝트가 내 대쉬보드에 생성된다.
그러면 이런 정보들이 뜬다.

여기서 사용할 데이터들은 세 가지다. 저 데이터들 복사 버튼을 눌러 내 워크벤치에 붙여넣기 해줄 준비를 한다.
주의점은 두 가지 인데
- HOST Name: MySQL 플러그인 > Data 탭 > Connect to the database MySQL Connect 누르기 > Public Network 누르기 > Connection URL의 @부터 : 전까지 긁어서 MySQL Workbench의 hostname에 붙여넣기 (@랑 :는 미포함이고 net으로 끝남)
- 포트번호: MYSQLPORT가 아니라 MYSQL_PUBLIC_URL 속 포트번호를 사용할 것이다. (아니면 위의 호스트네임 긁어올 때 참조했던 Connection URL의 : 뒷부분 숫자 긁어와도 된다)
| Railway DB 연결 Variables | 복사할 data |
| MYSQLUSER | 그대로 복사 |
| MYSQL_ROOT_PASSWORD | 그대로 복사 |
| MYSQL_PUBLIC_URL 속 포트번호 HOST Name |
mysql://나의레일웨이유저:나의레일웨이비번 @나의레일웨이호스트네임:포트번호/railway |
자! 이제 워크벤치에서 하나씩 작성해보자
> MySQL Connection 옆에 + 기호를 누르고 커넥션을 등록하자.
밑에 Default Schema는 생략해도 된다.

Connection Name: 내가 하고픈 이름으로 작성
Hostname: MYSQL_PUBLIC_URL 속에 적힌 나의 RailwayHostname 작성
Username: Railway MYSQLUSER 값 작성
Password: Railway MYSQL_ROOT_PASSWORD 작성
그리고 Test Connection을 한다. 그러면 Connection Warning창이 뜨면서 Continue Anyway 버튼이 뜬다.
워닝창도 한 번 번역해서 봐주고 커넥션을 마저하거나 하면 된다.


연결 끝!
> Railway랑 워크벤치를 연결 했으면 기존의 Table들과 데이터들을 다시 insert 해준다
나는 어제 미리 DB부터 테이블들이랑 데이터들을 다시 만들고 insert 했다!
sql 파일들을 잘 모아놔서 참 다행이다 ㅎㅎ
이렇게 연결하면 Railway랑 내 MySQL Workbench 연결하기 끝!
앞으로의 목표
- 도커파일을 생성해서 깃허브에 푸시했는데, MySQL 연결 잘 되었으면 도커 파일로 배포해볼지 그냥 해볼지 고민하기
- 백엔드 연결하기 : 아직 어떤 플랫폼 쓸지 고민이다. 클라우드 타입을 써볼까?
- 프론트 연결하기 :
Netlify로 연결할듯ㅎㅎCloudtype으로 연결했음..
으아, 이번에는 잘 되었으면 좋겠는데!
'리액트로 웹 개발 A to Z'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loudtype(PaaS) 환경에 서비스 배포하기1 (2) | 2025.05.01 |
|---|---|
| 레시피 작성하는 폼 컴포넌트 만들기 : 컴포넌트와 라우트 주소 이름 고민 (0) | 2025.04.16 |
| 프로젝트 전체 백업하기 : vscode cmd에서! + 3월 중간 점검 (0) | 2025.04.10 |
| (배포 실패) node+express 서버, MySQL 배포하기 : 배포는 어렵다 (0) | 2025.03.05 |
| 서브모듈 frontend 폴더 푸시 시도하다 황천길 다녀온 사연 (✅서브모듈을 해제하는 방법 택) (0) | 2025.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