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가 카카오 로그인과 로그아웃 기능을 만드는 과정에서 느낀 게 있다.

딱... 문득 글로 남겨두고 싶어 글을 작성한다.

 

좀 전에 뭔가 여러 개가 스쳐갔지만 갑자기 기억이 잘 안 나서 ㅋㅋ 딱 한 가지만 꼽자면

 


상태관리와 렌더링 순서

 

단언컨대 이게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사료된다.

정말 이게 중요하지 않나 싶은 게,

 

fetch, 렌더링, useState 이 조합이 잘 맞아야 버튼 이벤트나 여러 동적인 이벤트에 버벅임이 없이 잘 작동하는 것 같다고 생각을 했다.

단적으로, 지금 내게 주어진 문제는 로그아웃 문제도 있지만

홈화면에 있는 userIcon이 userPkId의 유무에 따라 마이페이지 이동 버튼이 될 수도, 로그인 버튼이 될 수도 있게 설정을 해놓았는데 그 비동기적으로 설정된 문제 때문인지 그 버튼을 여러 번 눌러야만 둘 중에 어딘가로 이동하는 문제가 이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솔직히 버튼 여러 번 누르면 작동은 돼서 외면하고 싶었지만, 별볼일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은 절대 안한다 카카오 로그인...)도 끝마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생각나서 한 번 빛이 보이는 부분까지 해결해보려 한다.

 

 

상태관리와 렌더링... 뭐 다 중요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고, 리액트를 쓰는 강점 또한 그것임을 안다.

하지만 뭔가 체감해보기는 처음인 것 같다. 이 카카오 로그인 로그아웃 기능 하나 못 만들어서 쩔쩔 매는 순간이 찾아올때면 마음이 많이 불안해지고 걱정도 들지만 그만큼 내가 애정을 갖고 코딩을 하는 건 아닐까 심심한 위안을 건낸다.

 

또 다른 리액트에서 중요한 점을 느껴보면 그때도 다시 작성해보고 싶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